본문 바로가기

헤드폰&이어폰 잡담

개방형 헤드폰이 일반적으로 밀폐형보다 음질이 좋은 이유는?

반응형

일반적으로 헤드폰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음질적인 부분에서 개방형 헤드폰이 밀폐형 헤드폰보다 음질이 좋다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방형이란 드라이버 외부가 완전히 열려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하우징 부분이 공기가 자연스럽게 외부와 통하게 뚤려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렇게 개방형 헤드폰으로 설계를 하면 하우징 내부에서 나오는 음들의 반사가 최소화되고, 이렇게 되면서 헤드폰 구조 내부에서 울리는 통울림도 최소화 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저음역이 반사로 인해서 혹은 통울림으로 인해서 감쇄하는 것도 방지하면서 소리가 자연스럽게 외부로 흘러가기 때문에 좋은 음질의 음이 나오게 됩니다. 밀폐형보다는 확실하게 공간감 있는 소리를 만들어내기 쉬워집니다.

대신에 개방형 헤드폰은 일반적인 저역은 출력만 받쳐준다면 밀폐형보다 훨씬 쉽고 좋게 울려주지만 극저역이 개방된 곳으로 빠져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밀폐형보다 일반적으로 극저역을 내기에는 쉽지 않은 구조입니다. 이런 단점 때문에 저음애호가들은 개방형보다 밀폐형을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런 자연스러운 음을 만들어내는 능력 때문에 대부분의 음향회사들의 레퍼런스 모델들은 개방형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다가 실내에서만 감상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헤드폰들 대부분이 개방형으로 만들어지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방형 헤드폰은 외부에서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외부의 소음도 귀로 다 들어오고, 내가 듣는 음악도 외부 사람들이 볼륨을 크게 하면 마치 스피커처럼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본격적인 음악감상을 목표로 한다면 저렴하면서도 가성비 있는 개방형 헤드폰이나 제법 값이 나가는 중고가의 개방형 헤드폰 한 개 정도는 장만해서 음악 들을 가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