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G N700NC는 AKG에서 야심차게 소니 WH-1000XM3와 보스 QC35 2세대와 경쟁하기 위해서 만든 당시 플래그쉽 무선 헤드폰이었다. 하지만 음질에서 엄청나게 좋은 평가를 해외 웹진에서 많이 받았지만 문제는 40만원이 훨씬 넘어가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노이즈캔슬링 성능이 경쟁 제품과 비교해서 너무나 초라했기 때문에 실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끌지 못했다.
첫 출시 가격만 보자면 분명 AKG N700NC는 추천하기 힘든 제품이다. 나 같이 AKG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도 이 제품을 자신 있게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중고 시장에서 심심 찮게 10만원 언저리에서 이 제품을 구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 그렇다면 이젠 다른 이야기를 충분히 할 수 있는 시점이다.
우선 AKG N700NC의 경우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해서 1세대 뿐만 아니라 이후에 나온 AKG N700NCM2 2세대도 들고 있다.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디자인으로만 보자면 솔직히 1세대의 은색이 훨씬 고급스러워 보인다. 1세대와 2세대는 마이크 갯수 차이와 색 차이 정도에 수납 케이스 크기가 작아진 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1세대든 2세대든 지금 봐도 디자인은 정말 멋지다.
그렇다면 AKG N700NC를 10만원 언저리 가격에서 구한다면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일까? 솔직히 음질만 놓고 보자면, 특히 AKG헤드폰이 가진 특유의 사운드를 좋아한다면 이 제품의 만족감은 엄청나게 크질 수 밖에 없다. 솔직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소니 WH-1000XM3 혹은 1000XM4, 보스 QC35 2세대 같은 경우에는 이 제품과 음질만 놓고 보자면 비교 하기가 민망할 정도로 차이가 크다.
AKG N700NC는 저음이 많은 무선 헤드폰은 아니다. 대신에 AKG 유선 헤드폰이 가지고 있는 중음과 고음에서 무선 헤드폰이 들려 줄 수 없는 사운드를 내어준다. 저음도 다른 저음이 많은 무선 헤드폰과 비교해서 부족하다는 것이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쉽게 말해서 저음, 중음, 고음의 톤 밸런스가 상당히 좋다는 의미다. 그래서 올라운드 무선 헤드폰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중고음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무선 헤드폰임에도 불구하고 클래식이나 재즈 듣기에도 나쁘지 않다. 솔직히 아주 값비싼 모 무선 헤드폰을 50~60만원에 클래식이나 재즈 들으려고 구입할 것 같으면 AKG N700NC를 차라리 중고로 구입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을 한다.
AKG N700NC는 클래식이나 재즈뿐만 아니라 팝이나 메탈, 록 듣기에도 나쁘지 않다. 저음이 많지는 않아도 적절한 타이밍을 가지고 제법 임팩트 있게 빠르게 치고 빠지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저음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이라면 저음이 간결하면서도 재미있게 울린다고 생각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음이 나쁘지 않아서 여성 보컬 듣기에도 제법 괜찮다. 물론 유선으로 나온 AKG K702과 비교해보자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무선 헤드폰 범주 안에 놓고 보자면 AKG N700NC보다 여성 보컬 듣기에 좋은 무선 헤드폰은 몇 개 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노이즈캔슬링 성능도 지금 1년 넘게 외부에서 사용해본 결과 중고로 10만원 언저리에서 구입을 한다면 요즘 나오는 저가형 노이즈캔슬링 무선 헤드폰 성능 보다는 훨씬 낫다. 이어패드가 귀에 잘 미착되기 때문에 패시브 노이즈캔슬링 성능이 나쁘지 않고 노이즈캔슬링이 작동하면서 시끄러운 자동차나 버스 혹은 지하철 소음들은 제법 제거를 해주기 때문이다. 물론 이 제품을 40만원대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으로 놓고 본다면 이런 판단은 또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AKG N700NC에서 제공해주는 앱 수준히 상당히 낮다는 점이다. 요즘 10만원 대 무선 헤드폰 앱들도 웬만한 경우 제법 좋게 나오는데 AKG에서 제공해주는 앱은 볼 때마다 한숨이 나오게 만드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첫 출시가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코덱을 SBC와 AAC만 제공해준다는 점이다.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최소한 aptX를 지원해주고 가능하다면 aptX-HD를 지원해주는 것이 맞았다.
한가지 더 장점을 이야기하자면 AKG N700NC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들으면 고음이 더 확실하게 잘 나온다는 점과 저음도 증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무선 헤드폰임에도 불구하고 유선으로 사용했을 때 더 좋은 음질을 내어준다는 것 역시 주목할 부분이다.
AKG N700NC는 첫 출시 가격으로는 도저히 음질 외에 추천하기 힘든 제품이지만 지금 같이 10만원 언저리에서 중고로 괜찮은 제품을 구할 수 있다면 음질, 노이즈캔슬링 등에서 제법 만족감 높은 제품인 동시에, 제공해주는 하드케이스와 멋진 디자인 때문에 외부에서 착용할 때도 빛나는 제품이 될 것이다.